“우유와 ‘이 음식’ 절대 같이 먹지 마세요 큰 일 납니다.” 우유와 같이 먹으면 신장을 망가뜨리는 최악의 음식

칼슘부터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지방 등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완전 식품으로도 불리는 우유는 식사대 용은 물론 주스나 요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고 좋은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자칫 어떠한 특정 음식 과 함께 먹으면 오히려 몸의 병을 일으킨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우유와 함께 먹었다간 오히려 해가 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반대로 우유와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그리고 섭취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첫 번째는 고구마입니다. 고구마의 궁합이라고 하면, 김치 그리고 우유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간혹 우유에 부족한 식이섬유를 고구마가 채워주고 고구마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을 우유가 채워줘 많은 분들이 이 둘은 궁합이 좋은 식품으로 알고 계시는데요.

그러나 영양학적으로만 본다면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좋은 궁합이 되겠지만, 실제로 우리 몸에 들어온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풍부한 만큼 위장에 머무는 시간도 길기 때문에 간혹 사람에 따라서 생목이 오르는 증상 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생목이란 먹은 지 얼마 안 되어 다시 입으로 올라오는, 즉 삭제하는 음식물이나 시큼한 위액을 말합니다. 우유와 고구마를 같이 먹으면 생목이 오르는 증상을 더 유발할 뿐만 아니라 우유 속의 포화지방산이 위식도 괄약근을 이완시켜서 위산역류를 더 심하게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위가 안 좋으신 분들 특히 역류성식도 염이 있거나 의산양류가 있으신 분들은 고구마와 함께 우유를 드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마

두 번째는 생마입니다. 위염이나 위궤양 또는 속이 쓰리신 분들이 말을 먹으면 좋다고 해서 간혹 우유의 말을 갈아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우유와 마를 함께 먹으면 몸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생마에 함유된 수산염이라는 성분이 우유의 칼슘 슘과 만나면 뾰족한 모양의 결정체인 수상칼슘으로 변해 몸 밖으로 잘 빠져나가지 못하고 체내에 그대로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몸에 쌓인 수상칼슘은 각종 근육통을 나타내는 부작용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신장의 결석으로 쌓여 신장 기능을 저하시키고 요로 결석을 일으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우유 중에서도 고칼슘 저지방 우유처럼 기능성 우유들은 이러한 부작용들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되도록 많은 우유와 함께 갈아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맛뿐만 아니라 비트나 시금치 등에도 수산염이 많 때문에 이와 같은 음식들은 섭취 시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레몬

세 번째는 레몬입니다. 비타민의 보고라 불리는 레몬은 의외로 우유와 상극인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레몬처럼 피해 스위치가 낮은 과일에 함유된 산성분이 우유 단백질에 함유된 카제인이라는 성분과 만나면 서로 엉기고 응고가 되면서 속을 더부룩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우유의 카제인 성분은 위장에 들어있는 위상과 만나도 응고가 되면서 뭉글몽글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시간이 길어지는데 이때 레몬처럼 PH가낮은 과일들이 들어가면 카제인의 응고작용 때문에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레몬뿐만 아니라 귤이나 오렌지 자몽 라임 등 시트러스 과일 모두가 이에 해당하며 자두나 딸기 포도 석류처럼 신맛이 나는 과일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설탕

네 번째는 설탕입니다. 우유에 설탕을 직접 넣어서 먹는 경우는 많지 않겠지만, 설탕이나 시럽이 들어간 커피에 우유를 추가한 카페라테나 우유와 함께 간식으로 먹는 빵과 같은 디저트처럼 설탕이 듬뿍 들어간 음식과 우유를 같이 먹게 되면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칼슘이 흡수가 되지 않고 대부분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은 항상 약 알칼리성을 유지하려 하는데 이때 설탕이 들어오면 혈액이 산성으로 변하게 됩니다.이를 중화시키기 위해 몸에서 알칼리 성분을 내보내게 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뼈속에서 빠져나오는 칼슘입니다.

특히 우유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비타민 B1이 풍부한데 설탕과 함께 먹으면 역시 비타민 B1의 흡수를 방해해 우유의 좋은 성분들을 모두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유와 함께 설탕 또는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가 먹는 모든 약들은 이미 약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물을 기본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물을 제외한 다른 음료들과 같이 먹게 되면 온전한 효능을 얻지 못하는 것뿐만 아니라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특히 항생제의 경우 우유에 함유된 칼슘이나 철분이 약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여 약효를 떨어뜨립니다.

🔻아래 건강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 가전, 의류, 생활용품, 명품 최대 80% 할인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바로가기

👉 서울 시민이라면 무조건 신청하세 무료로 건강관리 스마트워치를 지원합니다. 손목닥터9988신청 바로가기

👉 안찾아가면 나랏돈이 됩니다 꼭 찾아가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자동차 구매한지 5년이 지났다면 꼭 받아가세요 안찾아가면 나랏돈 됩니다. 자동차 환급금 바로가기

👉 월세, 전세 사시는 분들은 당장 환급금 받아가세요 무주택자 월세환급금 바로가기

👉 살빼는데 정말 직빵입니다. 다이어트 전문가가 추천하는 다이어트 보조제 BEST5

👉 노년분들이라면 무조건 조심하세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 예방접종 가격 총정리

👉 “체지방 감소와 피부건강을 한번에”심혈관 건강, 체지방 감소, 면역력 증진에 최고인 영양제

👉 관절염, 관절통증 싹 사라집니다! 관절에 좋은 영양제 추천 BEST5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