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숙면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피곤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이는 잠의 질이 떨어져 있습니다.
이는 잠의 질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많은 경우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하는 나쁜 습관들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숙면을 방해하는 일곱 가지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첫 번째로, 너무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경우인데요.
잠자리에 들기 전 너무 많은 물을 마시면 한밤중에 화장실을 가기 위해 자주 잠에서 깨게 됩니다.
따라서 하루의 수분을 보충하려면 자기 전이 아닌 하루 종일에 걸쳐 조금씩 나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라면 등 야식을 먹는 습관인데요.
라면은 기본적으로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 피하는 것이 좋지만 밤중에는 특히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면과 같은 밀가루 음식은 자는 동안 위에 부담을 주며 다량에 드림으로 인해 아침에 얼굴과 손등이 퉁퉁 부을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TV 시청하기인데요.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TV의 불빛이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입증해 왔습니다. 티비에서 나오는 불빛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방해해서 쉽게 잠에 들지 못하거나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가 있는데요.
때문에 적어도 잠자기 한 시간 전에는 티비 시청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습관에는 잠자리에 들기 전 마시는 술 한 잔입니다.
약간의 알코올은 쉽게 잠들 수 있게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오히려 수면 중간에 자주 새도록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는 보통 잠든 후 90분이 지나면 렘수면 상태에 들어가게 되는데 렘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다음날 아침에 맑은 정신으로 잠에서 깨어날 수 없게 됩니다.
다섯 번째로는 매운 음식을 먹는 건데요.
야식으로 떡볶이나 매운 족발 등을 드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매운 음식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내의 온도를 높여 잠을 이루지 못해 못하게 할 수 있으며 종종 위산 역류를 유발하는데 특히 먹자마자 누우면 상태가 더욱더 악화돼 위장 질환을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는 것인데요.
다크 초콜릿은 그 자체로는 건강에 좋을 수가 있지만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취침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분을 섭취하는 습관이 있는데요.
아이스크림이나 과일주스, 시리얼 등에는 당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자기 전에는 가급적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에는 신체가 긴장을 풀게 되는데 밤에 당을 다량 섭취할 경우 혈당이 올라가 결과적으로 몸무게가 증가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건강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 가전, 의류, 생활용품, 명품 최대 80% 할인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바로가기
👉 서울 시민이라면 무조건 신청하세 무료로 건강관리 스마트워치를 지원합니다. 손목닥터9988신청 바로가기
👉 안찾아가면 나랏돈이 됩니다 꼭 찾아가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자동차 구매한지 5년이 지났다면 꼭 받아가세요 안찾아가면 나랏돈 됩니다. 자동차 환급금 바로가기
👉 월세, 전세 사시는 분들은 당장 환급금 받아가세요 무주택자 월세환급금 바로가기
👉 살빼는데 정말 직빵입니다. 다이어트 전문가가 추천하는 다이어트 보조제 BEST5
👉 노년분들이라면 무조건 조심하세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 예방접종 가격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