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추석 연휴로 많은 분들이 고속도로를 지나야 할 텐데요. 하지만 운행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새로운 단속 장비가 추가돼서 이제 위반하면 모두 다 잡아낼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고속도로 추월 차로에 대해서도 지금 말도 안 되는 내용이 퍼지고 있어서 그것도 함께 정리해 봤고요. 바로 시작해 볼게요.
첫 번째는 AI 자동 적발 시스템입니다.
작년에 새로 추가된 암행 순찰차 많이 들어보셨죠 최근에는 이렇게 일반 도로에서도 교통 유통법규 위반 차량을 잡아내고 있는데요.
하지만 암행순찰차만 조심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바로 드론을 이용한 단속을 이제 본격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요새 AI 시스템이 우리 일상에 많이 보이는데 그런데 이 드론에도 AI 장비를 탑재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드론이 고속도로 상공에서 지정차로 위해 위반, 휴대폰 사용, 운전자 추월처럼 위반 등을 모두 촬영하는데요.
사실 드론 단속이 이번에 처음 도입된 건 아니에요. 이미 6년 전부터 단속을 해왔고 이전까지는 약간 시범 운행으로 단속은 했었지만 사실 준비 단계였다고 합니다.
게다가 드론을 작동하는 경찰이 직접 화면을 보고 위반인지 아닌지 육안으로 판단해야 했어요. 하지만 이제는, 즉시 단속까지 해버리는 AI 자동적발 시스템이 도입돼서 육안으로 확인할 때보다 단속 건수는 더 많아질 거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운전하는 분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안전운전하는 게 가장 좋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운전자들의 지정차로 위반 정속 주행 과속 등등 지키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아 최근 이렇게 바뀌고 있는 건데요.
그래도 나와 내 가족을 위해서 지금처럼 계속 안전운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고속도로에서의 추월 차로와 앞지르기에 대해서 지금 이상하게 알려주는 분들이 있어서 많은 분들을 혼란스럽게 하는데요.
뭐냐면 먼저 이 영상을 한번 봐주세요. 한 차량이 앞지르기를 하기 위해서 추월 차로인 1차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대로 터널까지 들어가서 잘 지나가고 있죠.
그리고 터널을 빠져나와서 그대로 쭉 가고 있습니다. 자 여기서 혹시 별로 문제 될 게 없는데 하시는 분들은 완전히 잘못 알고 계신 거예요.
위 영상은 실제 경찰이 지정차로 위반을 단속한 블랙박스인데요. 문제는 1차로인 추월 차로에서 바로 복귀 안 하고 5초만 달려도 단속된다. 아니다. 30초 이상 달리면 단속된다더라 이렇게 말이 많습니다.
근데 아니에요. 전부 다 틀렸어요. 실제 단속 기준은 이렇습니다.
추월 차로를 이용했을 때 2차로의 차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1차로로 그냥 달린다면 바로 단속됩니다.
그러니까 5초든, 30초든, 1분이든 전혀 관계가 없고 그냥 추월차로를 이용한 후에는 바로 복귀해야 된다는 거예요.
사실 교통 흐름이라는 게 모두 다르기 때문에 고정적인 기준은 없어요. 근데 일반적으로 추월을 했으면 바로 복귀해야 한다는 겁니다.
게다가 이것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추월 차로라는 개념은 차가 막힐 때는 이용할 수 있어요.
근데 이것도 정확한 기준이 있습니다. 차량의 통행량이 많아서 부득이하게 시속 80km 미만의 속도로 갈 때 그때는 앞지르기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도 1차로로 갈 수 있어요.
그리고 또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게 바로 이런 상황인데요.
시속 110km 도로에서 내가 추월 차선을 이용해 앞지르기를 하려고 하는데 마침 내 앞에 있는 차량이 제한 속도에 딱 맞춰 가고 있습니다.
이때 1차로는 특수한 차로라 제한 속도 이상으로 빨리 추월하고 복귀하면 된다고 말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아닙니다. 틀렸어요.
추월차로도 제한속도 이상으로 달릴 시 과속이고 과태료나 범칙금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좀 이상하게 알려주는 분들이 계셔서 한번 짚고 넘어갔고요.
근데 사실 1차로로 정속 주행하면 안 되는 이유가 바로 교통 체증을 유발하기 때문이에요. 보시는 것처럼 1차로로 정속 주행을 하게 되면 순식간에 유령 정체가 생깁니다.
게다가 뒤따라오는 차량을 이 차로로 가게 만들어서 결국 앞지르기 위반까지 억울하게 당할 수가 있어요.
최근 고속도로 단속 구석이 더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추석 연휴에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분들은 차량 통행량이 많아 속도가 80km 미만일 때만 1차로를 이용하고 외에는 모두 비워두시길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톨게이트를 지날 때 자신이 잘못 진입했다고 생각해서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하는 운전자가 정말 많은데요.
여러분 잘못 진입했다고 절대 무리하게 차선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그냥 지나가셔도 됩니다.
만약 잘못 진입해서 통행료를 미납하는 상황이 생기면 집으로 미납통지서가 30일 이내로 친절하게 발송되거나 또는 내가 직접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도 있기 때문에 후진을 하거나 무리하게 차선을 바꿔서 사고가 나거나 또는 차량을 정체시키지 말고 그냥 지나가셔도 된다는 점도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출석 연휴로 인해 고속도로 통행량이 많아질 텐데 경찰에서도 암행 순찰차와 단속 드론 등 모든 장비를 동원해서 지정차로 미반과 안전벨트 미착용 등을 집중 단속한 하니까 오늘 내용 잘 참고하셔서 안전운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생활정보도 함께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