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전 형의 뜻을 제가 따르겠습니다…” 이수만이 김민기 배우님의 이름으로 20억을 기부한 충격적인 사연

가수 고(故) 김민기가 위암 투병 끝에 별세한 가운데, 문화계 애도가 이틀째 이어지고 있다. 고 김민기는 지난 21일 위암 증세가 악화되어 세상을 떠났다. 향년 73세.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고인의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에서도 그를 추모하는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22일 늦은 오후 배우 고현정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김민기 선생님께서 돌아가셨다고 방금 알았다. 아… 너무 슬프고 먹먹하다. 어쩌지. 마음이 마구 꿀렁거린다. 울렁거린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적었다. 이와 함께 고현정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도 다시 한번 추모 글을 올리며 고인을 그리워했다.

배우 황정민과 장현성을 비롯해 류승범, 김희원, 김대명 등도 빈소를 찾아 고인을 추모했다. 특히 고인의 대표 연출작인 ‘지하철 1호선’에서 인연을 맺은 황정민은 눈시울을 붉힌 채 장례식장을 빠져나갔다.

가수들 사이에서도 고인을 향한 추모가 이어졌다. 이적은 21일 “형님, 하늘나라에서 맥주 한잔 하시며 평안하시리라 믿습니다. 나의 영웅이여, 감사했습니다. 사랑합니다”라며 애도했고, 알리도 “선배님 예술 인생의 발자취를 알게 되고 느끼고, 노래로 조금이나마 체감할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라며 추모 게시물을 올렸다.

다수의 정계 인사들도 애도의 뜻을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김민기 선생님께서 우리 곁을 떠나셨다. 참 많은 것을 남겨주셨다. 당연한 것을 새롭게 보려는 ‘순수한 열정’으로, 세상을 더 밝게 만드셨다”고 했다.

이어 “역사는 선생님을 예술과 세상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지닌 영원한 청년으로 기억할 것”이라며 “어린이를 사랑하셨던 선생님의 뜻이 ‘아르코꿈밭극장’에서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 편히 영면하시기를 기원하며, 유가족께 위로를 전한다”고 애도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SNS에 “김민기 님은 엄혹한 시대에 끝없는 고초 속에서도 민주주의의 열망과 함께 영원한 청년정신을 심어줬던 분”이라며 “‘상록수’보다 푸르고, ‘아침이슬’보다 맑은 김민기 님은 멀리 떠나셨지만, 우리들 가슴속에 영원히 함께 할 것”이라고 했다.

1951년 전북 익산에서 태어난 故 김민기는 ‘아침이슬’, ‘상록수’ 등 숱한 명곡을 남겼다. 이후 고인은 사비를 털어 대학로에 소극장 ‘학전’을 개관하고 수많은 예술인들을 탄생시켰다. 학전은 현재 고인의 건강 악화와 경영난으로 지난해 3월 문을 닫았으며, 이달 17일 어린이·청소년 중심 공연장 아르코꿈밭극장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한편, 고인의 빈소는 서울 대학로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2, 3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24일 오전 8시, 장지는 천안공원묘원이다.

故 김민기 대표의 마지막 가는 길을 후배들이 눈물로 배웅한 가운데, 고인이 영면에 들었다. 24일 오전 8시 빈소가 마련됐던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서 故 김민기의 발인식이 엄수됐다. 별도의 영결식은 진행되지 않았다.

발인식이 끝난 후 장지인 천안공원묘원으로 향하기 전 고인은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 위치한 아르코꿈밭극장(구 학전) 마당을 들렀다. 현장에는 아르코꿈밭극장을 운영 중인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정병국 위원장을 비롯해 배우 설경구, 장현성, 황정민, 박학기, 방은진, 배성우, 김대명 등이 모여 고인의 마지막 길을 함께했다.

유가족들이 고인의 영정을 안고 학전 앞으로 등장하자 모두가 눈물을 보였다. 특히 장현성과 설경구는 눈물을 참지 못하고 오열했고, 배성우와 황정민 등도 애써 슬픔을 누르려는 모습이었다. 고인의 영정은 아르코꿈밭극장 마당의 화단에 위패와 함께 모셔진 뒤 모두의 묵념이 있었다. 이후 영정은 학전의 공간들을 모두 돌아본 뒤 다시 고인을 배웅하기 위해 모인 이들 앞에 섰다 .

이때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기 위해 ‘아침이슬’을 부르기 시작했고, 잠시 그쳤던 비가 다시 내리기 시작해 하늘도 고인의 죽음을 슬퍼하는 듯했습니다. 운구차가 현장을 떠날 때에는 “사랑합니다, 선배님!”이라는 후배들의 외침이 현장을 가득 메웠습니다.

한편, 1951년생인 김민기는 서울대학교 출신으로, 고등학교 동창 김영세와 듀오 ‘도비두’로 가수 활동을 시작, 작곡가로도 활동하며 1970년 대표곡인 양희은의 ‘아침이슬’ 등을 만들었습니다. 연극 연출 및 제작자로도 활약한 그는 1991년 대학로에 소극장인 학전을 개관하며 후배 양성에 매진했습니다. 배우 황정민, 설경구, 김희원, 안내상, 전배수, 이정은, 가수 윤도현, 박학기, 알리, 동물원, 유리상자, 자전거 탄 풍경, 김현철 등 많은 예술인들이 학전 무대를 거쳤습니다. 대한민국 연예계에 큰 족적을 남긴 김민기의 별세 소식에 예술계와 정치계까지 많은 이들이 고인을 향한 인사를 전했습니다.

가수 고(故) 김민기의 발인식이 24일 오전 진행된 가운데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가 전날 빈소를 찾아 유족 측에 조문객들 식사비로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가요계 관계자는 이날 오전 <더팩트>에 “이수만 전 총괄이 어제 오후 빈소를 찾아 조의금으로 5000만 원을 내놨다”면서 “유족 측이 장례식 기간 별도 조의금을 받지 않는다는 얘기를 듣고 고인을 애도하러 오신 수많은 조문객들의 식사비로 써달라는 뜻을 전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 “돈이 많고 여유가 있다고 해서 거액을 선뜻 내놓는다는 게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면서 “가요계 사람들 사이에도 이 전 SM 총괄의 속 깊은 뜻에 아낌없이 박수를 보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고인과 서울대 선후배 사이로 생전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보여줬던 이수만은 생전 고인이 운영하던 학전이 지난 3월 폐관할 당시 1억 원 이상을 쾌척하기도 했습니다. 고 김민기는 70년 ‘아침이슬’로, 이수만은 72년 ‘4월과 5월’ 멤버로 가수 데뷔했습니다. 이수만이 한 살 후배입니다. 비슷한 시기 가수로 활동하며 음악적 교감을 누린 사이입니다. 싱어송라이터·뮤지컬 연출가 겸 민주화 운동가로, 방송과 엔터 사업가로 각자의 영역을 개척한 이들에게는 서로 존경했던 대상이기도 합니다. 이수만은 빈소를 찾아 “역경과 성장의 혼돈의 시대, 대한민국에 음악을 통해 청년 정신을 심어줬던 김민기 선배에게 마음 깊이 존경을 표하며 명복을 빈다”고 애도했습니다.

고인은 지난 21일 위암 증세가 악화해 향년 73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전날까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빈소에는 조문객들이 줄을 이었고, 연예계 안팎의 선후배들 및 수많은 팬들이 SNS·온라인을 통해 애도했습니다.

이적은 고인과 황정민, 박학기, 알리 등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하고 “형님, 하늘나라에서 맥주 한잔하시면서 평안하시리라 믿는다. 나의 영웅이여, 감사했다. 사랑한다”고 추모글을 썼습니다. 알리는 “선배님 예술 인생의 발자취를 알게 되고 느끼고, 노래로 조금이나마 체감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면서 “주님 곁에서 평안과 안식을 마음 편히 누리셨으면 한다”고 명복을 빌었습니다.

윤 대통령도 “당연한 것을 새롭게 보려는 ‘순수한 열정’으로, 세상을 더 밝게 만드셨다”고 평가한 뒤 “편히 영면하시기를 기원하며, 유가족께 위로를 전한다”고 애도의 뜻을 밝혔습니다.

고 김민기의 발인은 이날 오전 8시에 진행됐으며 유해는 천안공원묘원에 안장됩니다. 1951년 전북 익산에서 태어난 고인은 ‘아침이슬’, ‘상록수’, ‘공장의 불빛’ 등을 발표했으며 ‘시대를 노래하는 포크 대부’로 불렸습니다. 70년대와 80년대 청년 문화를 크게 이끌었던 대학로의 상징적인 인물로 뮤지컬 등 극을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1991년 대학로에 학전 소극장을 열고 뮤지컬 ‘지하철 1호선’ 등을 올려 설경구, 황정민, 김윤석, 조승우 등 걸출한 후배를 양성하는 등 33년간 한국 대중문화사에 큰 족적을 남겼습니다.

📢 아래 지원금, 환급금들도 꼭 찾아가세요!

🔻정부에서 25만원을 지원합니다 25만원 민생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 목 어깨마사지기 BEST3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여성 갱년기 영양제 추천 BEST 5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남자 전립선 영양제 추천 BEST 5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관절에 좋은 영양제 추천 BEST5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신차, 중고차 구입한지 5년 이상이라면 무조건 환급 받으세요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 보험 하나라도 가입했으면 꼭 찾아가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 인터넷, 휴대폰 쓰고 있다면 꼭 확인해보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신용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