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건강보험료 내라는 대로 다 내고 계신가요? 그럴 필요 없습니다. 그러면 안 됩니다.
우리가 매달 내는 건강보험료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런데 이건 7월까지 신청해야만 제대로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7월 안으로는 반드시 신청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건 정부에서도, 건강보험공단에서도 적극적으로 알려주는 정보는 아닙니다. 따라서 늦기 전에 미리 알고 신청해서 잘 챙기셔야 합니다.
그게 바로 이번 7월인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건강보험료 할인 신청 자격과 건보료 할인 신청 방법 그리고 건보료를 줄일 수 있는 추가 팁까지 오늘 확실하게 알려드릴 테니 오늘 글 끝까지 놓치지 마시고 억울하게 나가는 돈 꽉 붙잡으시길 바랍니다.
매달 나가는 돈 중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다가오는 돈이 바로 건강보험료인데요.
특히 오늘 내용은 건강보험료에 대해서 어느 정도 잘 알고 또 이런 정보를 먼저 접한 사람들만 주로 혜택을 보고 있는 내용이니 만큼 글 끝까지 보셔서 제대로 혜택 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우선 건강보험료 할인이 어떻게 가능한지 기본적인 원리부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장가입자와는 다르게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산정은 작년도 소득이 올해 11월, 즉 12월 고지서에 반영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니까 2023년 11월부터 2022년에 소득이 반영되어 건보료가 산정된다는 거죠.
자 그럼 2023년 7월 건보류는 언제 소득을 기준으로 산정된 건보료일까요? 맞습니다. 아직까지도 2021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건보료를 내고 있는 건데요.
그렇다면 왜 이렇게 시차가 발생하는 걸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전산 작업에 걸리는 시간 때문인데요.
지역 가입자가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그러면 그게 7월에 확정이 되는데요. 자료가 건강보험공단으로 통보가 되면 건강보험공단에서는 10월에 국세청 자료를 토대로 조정하고 11월분부터 건강보험료를 재산정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지난 5월에 종합 소득세를 신고했고 내용이 7월에 이미 다 확정이 되었지만 정작 이 신고한 내용이 건보료에 반영이 되는 시점은 무려 11월이 되어서야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즉 이런 시차가 발생하게 되면서 6월분부터 10월분까지 총 5개월치 건보료는 재작년도 소득, 즉 2021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건보료를 계속 내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다 보니 억울한 사람들도 생기고 있는데요. 어떤 사람들이냐, 바로 재작년 2021년 소득보다 작년 2022년도에 소득이 더 줄어든 분들입니다.
2021년도 소득이 22년도 소득보다 높은 분들의 경우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 동안은 실제 작년 소득보다 더 많은 금액의 건보료를 내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억울하게만 있을 수는 없죠. 그래서 제가 오늘 정보를 준비한 겁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역시 이렇게 5개월의 시차 때문에 억울하게 건강보험료를 더 내는 분들이 생기지 않도록 제도를 마련해 두고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 제도입니다.
즉 7월 안으로 건보료 조정 신청을 하면 6월분 건보류부터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문제는 만약 이 시기를 놓쳐서 8월 이후에야 신청을 하게 된다면 더 늦은 9월분 보험료부터 할인이 적용된다는 겁니다.
게다가 이미 지나간 달에 대해서는 소급 적용도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7월 안으로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건강보험공단에서 대상자에게 따로 통지를 해 주지는 않을까요?
안타깝게도 그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직접 개개인이 알아서 신청해야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건데요.
그러다 보니 이 제도가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몰라서 할인을 못 받는 경우도 꽤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2021년도 대비 22년도에 소득이 더 줄어든 지역 가입자분들이 계시다면 절대 놓치지 마시고 7월 안으로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건보료 조정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일단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소득금액증명원과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를 발급받으셔야 하는데요.
조금 복잡하시죠. 국세청 자료와 관련한 상담물 국세 상담센터 126번으로 전화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서류 준비가 모두 끝났다면 팩스 또는 우편이나 직접 방문을 통해서 신청을 해 주시면 됩니다.
신청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께서는 국민건강보험 대표 전화번호 1577-1000으로 문의하시거나 댁에서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로 전화 또는 방문해 주셔도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 다시 정리하자면 오늘 알려드린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은 지역가입자인 분들이면서 동시에 2021년 대비 2022년 소득이 더 줄어든 경우만 해당됩니다.
즉 직장 가입자이거나 오히려 2022년 소득이 더 늘어난 경우라면 건강보험료 할인에는 해당되지 않으니 이 점 꼭 참고하셔서 신청해 주세요.
그런데 건보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가 더 있습니다. 건보료 조정 신청 외에도 우리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정보이니 이것도 함께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 우선 첫 번째 퇴직자 및 실업자를 위한 제도입니다. 바로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인데요.
임의계속가입제도란 실업자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임의계속 가입자 보험료가 지역보험료보다 적은 경우 임의계속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의미하는데요.
대신 자격 요건이 있습니다. 퇴직 이전 18개월 기간 동안 직장 가입자의 자격을 1년 이상 유지한 사람으로 종전에 직장가입자 보험료를 납부하기 위해 공단에 신청을 한 경우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신청 기한이 정해져 있는데요. 지역가입자가 된 이후 최초로 고지받은 지역보험료의 납부기한에서 2개월이 경과되기 전까지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2개월이 지나면 가입이 불가하니 이건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 방법은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 1577-1000으로 전화하셔서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두 번째는 바로 해촉증명서 활용입니다.
우리가 살다 보면 1회성으로 또는 단기간으로 발생한 비정기적인 수입이 생길 때가 있는데요.
이 수입이 지속적인 소득으로 인식돼서 갑자기 건보료가 늘어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촉증명서를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해촉증명서란 급여를 지급한 업체와 거래 관계가 종료됐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따라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해촉증명서를 제출하면 관합한 건보료와 장기요양료를 환급받을 수 있는데요. 해촉증명서 양식은 인터넷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거래한 업체의 직인을 받아서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한다는 건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거래한 사업장에 연락해서 직인이 찍힌 해촉증명서 발급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작년에 거래했던 업체가 혹시 폐업을 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으니 이 점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작년에 일시적으로 단기간으로 발생한 소득으로 건보료가 올랐다면 해촉증명서를 활용하셔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 제도를 남용해서 고소득 프리랜서들이 건보료를 한 푼도 내지 않는 문제도 발생하고 있는 만큼 해당되는 분들께서만 꼭 신청하셔서 받으셔야겠습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으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7월 안으로 꼭 신청하셔서 6월부터 10월까지에 대한 건보료를 꼭 할인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아래 지원금, 환급금들도 꼭 찾아가세요!
🔻정부에서 25만원을 지원합니다 25만원 민생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 목 어깨마사지기 BEST3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여성 갱년기 영양제 추천 BEST 5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남자 전립선 영양제 추천 BEST 5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관절에 좋은 영양제 추천 BEST5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신차, 중고차 구입한지 5년 이상이라면 무조건 환급 받으세요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 보험 하나라도 가입했으면 꼭 찾아가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