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이것’ 한 스푼 넣어드세요 보약이 따로 없습니다.” 치매 예방은 물론 몸속 만성염증 제거, 당뇨에 도움을 주는 ‘이것’

어떤 전문가는 커피가 심장병 위험을 낮추고 치매를 예방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어떤 전문가는 커피가 콜레스테롤을 높여 심혈관 질환을 유발한다고 하는데요.

그런 걸 보면 커피는 전형적인 양날의 검입니다. 양날의 검은 잘못 쓰면 독이 되지만 제대로 사용하면 파워는 두 배로 강해지죠.

커피가 콜레스테롤을 높이 것은 팩트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질이지만 나쁜 콜레스테롤 LDL이 높으면 심혈관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커피는 육류처럼 콜레스테롤이 포함이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커피에 있는 디테르펜으로 알려진 커피 오일이 콜레스테롤을 생성하는 데 영향을 줍니다.

커피 오일에는 카페스톨과 카월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이 담즙산과 중성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로 인해 나쁜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이지요.

그런데 많은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어떤 연구에서는 심혈관 질환 사망률을 낮추었다고 하고 어떤 연구에서는 사망률을 높였다는 상충된 연구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방심장학 유럽 저널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커피가 심혈관 질환 예방과 유발의 상충된 결과를 보이는 것은 커피를 내리는 방법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는 2020년 발표되었는데요. 이전의 연구들은 커피 내리는 방법에 상관없이 커피를 마시는 자체만 가지고 연구를 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고, 어떤 사람은 심혈관 질환 질환을 유발했던 것이지요.

커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커피 내리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프렌치 프레스, 고온 압축해서 스틸 필터로 내리는 에스프레소, 종이 필터를 사용한 드립 커피입니다.

이 연구에서는 종이 필터를 사용한 드립 커피를 마신 사람들의 심혈관 질환이 감소했고 사망률도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올리는 카페스톨은 기름이라서 종이를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 걸러지고 항산화제는 통과를 한다고 하는데요.

에스프레소 머신의 스틸 필터는 구멍이 크고 프렌치프레스는 필터가 없어서 이 두 방법은 카페스토리 여과되지 않고 그대로 통과한다고 합니다.

커피 오일은 커피의 맛을 더 풍미 있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건강한 커피를 마시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에스프레소나 캡슐커피 프렌치 프레스로 내린 커피가 아닌 종이 필터를 사용한 드립커피입니다.

참고로 이 연구에 대해 좀 더 살펴보면 노르웨이에서 20년 동안 심혈관 질환에 대해 20~79세의 기저질환이 없는 건강한 노르웨이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적 관찰을 진행했는데요. 커피는 독이다, 절대 안 마시는 사람보다 커피를 종이 필터에 걸러 마시는 사람은 심혈관 질환 사망률이 남성은 15%, 여성은 20% 줄었고 에스프레소와 드립 커피를 넘나드는 사람도 사망률이 줄었습니다.

그런데 필터링을 하지 않고 내린 커피를 마신 사람은 효과가 없거나 사망률이 약간 늘었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60세 이상 노년층이 필터링을 하지 않고 커피를 마시면 젊은 층보다 사망률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고가의 에스프레소 머신을 살까 말까 망설이시는 중년 이후 분들은 저렴한 드립 커피 머신을 고려해 보심도 좋을 듯합니다.

건강한 커피 두 번째 강황커피입니다.

강황에 있는 커큐민은 많은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는데요. 커큐민은 암, 심장병,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과 관련 있는 만성 염증을 완화할 수 있고 면역력을 높이고 치매 등 퇴행성 뇌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강황을 드셔보신 분은 향이 얼마나 강한지 아실 텐데요. 개인차가 있겠지만, 커피 본연의 맛을 저해하지 않는 강황 양은 2분의1 티스푼입니다.

강황은 산성 액체에서는 용해도가 감소해서 신체 내에서 혈류로 흡수가 잘 안 되는데요. 커피는 약산성인 음료라서 강황을 추가하면 커큐민의 흡수가 더욱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후추에 있는 피페린 스텐이라는 성분은 커큐민의 흡수율을 2,000%에 상승시킨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강황 커피에는 후추를 꼭 추가해야 하는데요. 후춧가루의 먹넘김이 싫다면 통후추를 끓여서 물로 커피를 내리면 좋습니다.

또한 커큐민은 지용성이라서 지방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가 더 잘 되는데요. 강한 커피에 지방 성분을 추가하면 커큐민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강한 커피에 지방을 추가한 것이 골든 라떼인데요. 우유 크림 버터나 오일을 추가한 것이지요. 우유의 카제인 단백질은 항산화제 흡수를 저해할 수 있어서 아몬드 우유나 귀리우유, 대마우유 등이 좋은데요. 대마우유가 더 고소한 맛이 납니다.

골든라떼 재료는 대마우유 180ml, 일반우유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강황 2분의1 티스푼, 후춧가루 2분의1 티스푼, 계피가루 4분의1 티스푼, 바나나 엑기스 4분의1 티스푼, 코코넛 오일 2분의1 티스푼, 커피 30~50ml, 취향에 따라 꿀을 추가하셔도 됩니다.

집에서 라떼를 만들 때는 작은 냄비에 커피를 제외한 재료를 넣고 끓인 다음 머그잔에 3분의1 정도만 부어 거품을 냅니다. 나머지 라떼로 컵을 채운 다음 커피로 레이어를 만들면 됩니다.

건강한 커피 세 번째, 강황의 강한 향이 싫으신 분을 위한 코코넛 오일만 넣은 코코넛커피입니다.

신체는 에너지원으로 포도당을 사용하지만 포도당이 충분하지 않으면 지방을 분해하여 케톤이라는 분자를 사용하는데요. 이러한 상태를 케토시스라고 합니다.

케토시스를 계속 유지하게 되면 치매나 알츠하이머 같은 퇴행성 뇌질환이나 뇌암과 같은 신경학적 상태를 개선하고 당뇨에 도움이 되고, 심장병과 같은 대사 증후군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는데요. 커피에 코코넛 오일을 추가해서 마시면 이러한 케토시스에 도달하거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크넛 오일은 중쇄 트리글리세리드라고 하는 MCT 지방이 풍부한데요. MCT는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거나 케톤체로 전환되어 케토시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의 MCT와 커피의 카페인이 만나면 신진대사를 가속화하여 하루에 소모하는 칼로리를 증가시켜 다이어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커피 한 컵에 코코넛 오일 1 티스푼을 넣고 잘 저어 드시면 되는데요. 2 티스푼까지 늘려도 되지만 드물게 메스꺼움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니 코코나 커피를 처음 마시는 분은 조금씩 양을 늘려갈 것을 권장합니다.

코코넛 오일 커피는 신진대사를 높이 그리고 케토시스에 도달 또는 유지하게 하여 퇴행성 뇌질환,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커피 네 번째 시나몬 커피입니다.

계피는 특히 커피와 잘 어울리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계피는 항암 효능이 있고 항염 작용을 하여 만성 염증을 줄이고 심장병을 예방하고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키면서 혈당은 낮추고 치매 등 신경 퇴행성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차를 마시면 이러한 효능을 가장 쉽게 취할 수 있는데요. 차를 싫어하시는 분은 시나몬 커피를 드시면 커피와 계피의 건강상 이점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커피 다섯 번째 생강 커피입니다.

2015년 연구에서는 하루 2g의 생강 가루가 공복 혈당을 12% 낮추었습니다. 또한 사람과 동물실험 모두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수시켰는데요.

이 밖에도 생강은 골관절염에 도움이 되고, 암 예방에 도움이 되고, 뇌 기능을 개선하여 치매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국 헬스라인 건강저널에서는 생강 커피를 자유 라디칼과 싸우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 듀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커피 여섯 번째 코코아 커피입니다.

코코아는 폴리페놀 항산화제가 가장 풍부한 식품 중 하나인데요. 특히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는 플라바놀이 풍부합니다. 이 플라바놀은 혈중 산화 질소를 개선하여 혈관 기능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출 수 있는데요. 특히 고혈압이 없는 사람보다 이미 고혈압이 있는 사람 젊은 사람보다 노인에게서 효과가 더 컸습니다.

플라바놀은 혈내 장벽을 통과할 수 있어서 뇌신경 세포 뉴런을 생성하고 뇌 기능을 지원하고 뇌혈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플라바놀을 매일 섭취하면 정신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정신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코코아의 항산화제는 심장병 뇌졸중 위험을 낮출 수 있고 당뇨병 증상을 개선할 수 있고 암세포 사멸을 유도하고, 암세포 확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런데 모든 코코아가 똑같은 효능을 발휘하지는 않습니다. 코코아의 쓴맛을 없애기 위해 가공하고 가열하면 황산화재가 60%까지 감소하는데요. 남아 있는 항산화제는 40%로 미미한 상태인 거죠.

일반적으로 카카오에서 버터를 제거하면 코코아라고 부르는데 카카오에서 버터만 제거한 설탕이나 크림이 추가 안 된 코코아가 좋고 이러한 코코아 제품을 구매하기 어렵다면 카카오닙스가 좋습니다.

카카오닙스와 코코아에는 카페인이 있는데요. 커피와 같이 섭취를 하면 카페인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카페인 민감성이 있으신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많이 먹을 경우 체중 증가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신체는 DNA와 같은 중요한 세포 분자를 손상시킬 수 있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끊임없이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이러한 자유 라디칼의 공격을 무력화시킴으로써 암을 포함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많은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커피는 매우 강력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이드록시신남 산은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밝혀졌습니다.

폴리페놀을 포함한 커피의 이러한 항산화제들은 심장병 제 2형 당뇨병 등을 예방 치매 등 퇴행성 뇌 질환을 예방하고 간 기능을 증진하고 암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강력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는 커피를 종이 필터로 내려서 강황, 계피, 생강, 코코넛 오일, 코코아와 함께 마시면 더욱 강력한 항산화 커피가 됩니다.

🔻아래 건강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 가전, 의류, 생활용품, 명품 최대 80% 할인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바로가기

👉 서울 시민이라면 무조건 신청하세 무료로 건강관리 스마트워치를 지원합니다. 손목닥터9988신청 바로가기

👉 안찾아가면 나랏돈이 됩니다 꼭 찾아가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자동차 구매한지 5년이 지났다면 꼭 받아가세요 안찾아가면 나랏돈 됩니다. 자동차 환급금 바로가기

👉 월세, 전세 사시는 분들은 당장 환급금 받아가세요 무주택자 월세환급금 바로가기

👉 살빼는데 정말 직빵입니다. 다이어트 전문가가 추천하는 다이어트 보조제 BEST5

👉 노년분들이라면 무조건 조심하세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 예방접종 가격 총정리

👉 “체지방 감소와 피부건강을 한번에”심혈관 건강, 체지방 감소, 면역력 증진에 최고인 영양제

👉 관절염, 관절통증 싹 사라집니다! 관절에 좋은 영양제 추천 BEST5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