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가 우리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는 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는 보리쌀도 좋지만 보리 잎도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죠.
그래서 요즘 새싹보리를 드시는 분들도 참 많습니다만 보리는 옛날부터 도시에서는 겉보리를 끓여서 차로 마셔왔습니다.
그때는 보리차 효능을 알고 마신 게 아니라, 수돗물에서 소독약 냄새가 나고 찝찝해서 보리를 넣고 끓여서 마셨죠.
그런데 알고 보니 그렇게 끓여 마시던 보리차에 놀라운 효능이 있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과 당뇨가 있는 분들이라면 보리차에 이것을 넣어 꼭 마셔야 될 이유가 있습니다.
겉보리차 효능을 알려드리기 전에 새싹보리 얘기 좀 하고 가겠습니다.
새싹보리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새싹보리를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부 가공업체에서 새싹보리를 가공할 때 문제가 있었고, 업체를 식약처가 조사를 해서 발표를 했습니다.
가공된 새싹보리 제품을 검사해 보니 대장균과 중금속 이런 게 나왔던 거죠. 일부 업체입니다.
또 판매를 하려니까 지나친 과장 광고를 해 소비자를 현혹시켰다고 식약처가 단속을 했습니다. 이런 내용은 식약처에 알아보면 다 나옵니다.
하지만 새싹보리가 나쁘니 드시지 말라는 것은 아니니 드시려면 좋은 제품을 잘 선택해 드시면 됩니다.
보리차 얘기로 넘어가겠습니다.
보리차는 구수하고 마시기도 좋지만 효능을 아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또 요즘엔 다들 생수나 정수기 물을 마시느라 보리차는 찬밥이 된 지 오래됐죠.
보리차 효능은 이렇습니다. 볶은 겉보리를 끓여서 수시로 마시면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와 중금속을 배출해 주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볶은 겉보리는 숯과 같은 구조로 중금속을 빨아들여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는 겁니다. 특히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신품종 검정보리는 일반 보리에 비해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네 배나 더 많이 들어 있고 식이섬유도 두 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요즘 검정 보리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검정 보리로 차를 개발한 제품도 나오고 있죠.
그런데 국민 건강 영양 조사에 따르면 성인 두 명 중 한 명은 비만, 세 명 중 한 명은 고혈압, 다섯 명 중 한 명은 콜레스테롤이 높고 당뇨를 앓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건강이 나빠지는 건 식생활에 큰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멀리했던 보리를 가까이하는 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입니다.
특히 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에 주목해야 될 이유가 있는데요. 그것은 뭐냐 베타글루칸 성분은 여러 가지 곡물에도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 보리에 가장 많이 들어 있었습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은 자연 인슐린이라 불릴 정도로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당류의 소화 흡수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 인슐린 저항성 개선 작용까지 있어서 당뇨를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당뇨병을 개선해 주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당뇨가 있다면 보리밥도 드시고 보리차도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수시로 마시는 게 당뇨를 다스리는 길이 되는 겁니다.
또 베타글루칸은 위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까지 내려가 장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베타글루카는 식이섬유의 일정으로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로 심장 질환까지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었습니다.
보리에는 알킬피라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전을 방지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효이 있어서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이런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 주는 데 효과가 있다는 거죠.
그래서 보리는 보리밥도 좋고 보리새싹도 좋지만 겉보리를 볶아서 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런 얘기입니다.
또 보리에는 베타글루칸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아라비녹실란, 피토스테롤, 토콜레이트, 저항성 녹말 이런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우리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능을 발휘합니다. 보리차를 수시로 마시면 포만감으로 뭘 먹고 싶다는 생각이 사라지게 된다는 거죠.
또 아이나 어른이나 배탈이 나서 설사를 할 때도 의사는 따뜻한 보리차만 마시라고 합니다. 이때 보리가 찬 성질이니 꿀을 첨가해 마시는 게 배탈에 더 좋습니다.
그런데 보리차는 보리만 끓이는 것도 좋지만 더 효과적으로 끓여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리는 찬 성질이라서 속이 냉하신 분들은 많이 드시기 불편합니다. 그런데 따뜻한 성질의 양파 껍질과 함께 끓여 마시게 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파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주는데요. 양파 알맹이보다 껍질에 30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었습니다.
당뇨와 혈관 건강, 다이어트, 중금속 배출과 면역력을 높이는 보리 양파차는 이렇게 만듭니다.
그람(g) 따질 필요 없이 볶은 보리 반 줌 정도에 양파 껍질 두 줌, 물 1.5리터를 준비합니다.
물부터 끓이고 물이 끓을 때 보리와 양파 껍질을 넣어서 다시 5분 정도 끓이면 끝입니다. 쉽지요?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살짝 끓이고 우려줍니다. 이 보리 양파차는 수시로 자주 마시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양파 껍질에 농약이 남아있지 않느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럴 땐 양파 껍질을 씻은 다음 식초를 섞은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다시 씻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식수 대용으로 끓여서 온 가족이 수시로 마시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보리 양파차가 됩니다.
마시는 방법은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 수시로 조금씩 마시는 게 더 좋습니다.
오늘부터 추억 속의 보리차를 소환하고 건강을 위해 다시 보리차를 끓이시는 건 어떨까요? 볶은 겉보리에 양파 껍질을 더해 끓이면 최고의 물이 탄생됩니다. 건강엔 보리차가 최고입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건강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 가전, 의류, 생활용품, 명품 최대 80% 할인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바로가기
👉 서울 시민이라면 무조건 신청하세 무료로 건강관리 스마트워치를 지원합니다. 손목닥터9988신청 바로가기
👉 안찾아가면 나랏돈이 됩니다 꼭 찾아가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자동차 구매한지 5년이 지났다면 꼭 받아가세요 안찾아가면 나랏돈 됩니다. 자동차 환급금 바로가기
👉 월세, 전세 사시는 분들은 당장 환급금 받아가세요 무주택자 월세환급금 바로가기
👉 살빼는데 정말 직빵입니다. 다이어트 전문가가 추천하는 다이어트 보조제 BEST5
👉 노년분들이라면 무조건 조심하세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 예방접종 가격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