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할 때 사용하는 식용유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식용유에는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오늘 다루는 식용유들은 폐암, 각종 암 유발 및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피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건강을 해치는 최악의 식용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름은 공기에 오랫동안 노출시키면 변질(산패) 가 되는데요. 높은 온도나 습도에 노출시켜도 기름은 산패가 됩니다.
기름이 산패되면 독성물질로 변하게 되면서 알데히드 같은 발알뭄질 또는 2차 산패물 등이 각종 염증과 암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기름이 산패되기 시작하는 발연점이 높은 기름을 써야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카놀라유는 우리의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은 식용유인데요. 카놀라유는 산화적인 안전성이 떨어져 요리에 좋은 기름이 아닙니다.
외국에서 올리브 오일 3종류 엑스트라버진, 버진, 퓨어, 카놀라유, 미강유, 코코넛 오일, 땅콩유, 해바라기유, 아보카도 오일 등을 통해 실험을 하였는데요.
기름들을 높은 온도에 노출 시켰을 때 얼마나 변질이 되나를 측정한 실험 결과 포도씨유와 카놀라유의 경우 트랜스 지방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트랜스 지방은 몸에 염증을 유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온도에 따른 기름별 산패물질 생성량 그래프를 보게 되면 카놀라유가 산패물질 생성 비율이 다른 기름에 비해 확연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포도씨유 또한 카놀라유와 비슷하게 산패물질이 많이 생성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놀라유와 포도씨유는 앞의 실험 결과 처럼 트랜스지방도 많이 생기고 산패도 잘되는 기름이기 때문에 장기간 섭취할 경우 우리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요리를 할 떈 포도씨유와 카놀라유 사용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요리를 할 때 어떤 식용유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까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콩기름의 경우에도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콩기름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은데요. 가장 이상적인 기름은 올리브유와 아보카도 오일입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는 정제하지 않고 압착해서 여과를 거의 하지 않고 만들기 때문에 발연점이 낮아 불을 쓰는 요리에 쓰는 것이 아닌 샐러드 드레싱, 무침 등에 사용하는데요.
퓨어 올리브유의 경우 기름의 순도를 높아 발연점이 높고 항산화 성분,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불을 사용하는 요리에 쓰시면 좋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오메가9 성분의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으며 발연점이 250도로 높기 때문에 매우 이상적인 기름이지만 다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기름과 들기름의 경우 다가불포화지방산이 많기 대문에 발연점이 낮은편인데요. 따라서 산패가 쉽게 되기 때문에 꼭 무침용에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볶거나 불을 쓰는 요리에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