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자 대부분이 모르고 있는 자동차 보험료 적게내는 법 에 대해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자 대부분이 모르는 자동차 보험료 적개내는 법
자동차 공동명의란 말 그대로 한대의 차량을 2인 이상이 소유하는 것을 뜻하는 것 입니다.
100%지분의 소유자 지분을 50:50 99:1 처럼 최소 1%이상 매매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대부분의 차량 소유자가 운전 경력이 짧거나 20대 초 중반 나이가 어릴 경우 보험료가 높아서 부담이 됩니다.
이럴 때 부모님이나 친인척이나 운전 경력이 오래된 사람과 공동명의로 구매 후 보험 계약시 지정 1인으로 해서 가입을 하면 단독 명의로 보험을 가입할 때 보다 저렴하게 보험 가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동명의를 하게 될 때 누구나 궁금해 하는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자동차세는 누가 내게 되나?
자동차세는 두 사람중 한 사람이 대표자가 되고 자동차세는 대표자에게 고지서가 발부됩니다.
2.사고 발생 시 누구에게 보험료 할증이 되나?
공동명의는 둘 중 한사람이라도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공동명의자의 보험료도 함께 상승하게 됩니다.
3.남남끼리도 공동명의가 가능한가?
공동명의는 가능하지만 공동명의중 한 사람이 실종, 연락 두절 등의 상황이 생긴다면 이후 매매나 폐차를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은 물론 세금 납부 및 보험료 납부를 계속해야 합니다.
4.공동명의의 인원제한
두 명 이상도 가능하지만 LPG 차량의 경우 2명까지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5.건강보험료는 누가 얼마나 상승되나?
건강보험료는 소득 재산 자동차를 참작해서 정해진 보험료 부과 점수에 의해 부과되고 공동명의시 지분율만큼 보험료가 부과되게 됩니다.
6.공동명의의 대표자 설정은 지분율과 관계가 있나?
지분율 99:1로 하더라도 대표자는 지분율과 상관없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7.공동명의를 다시 단독명의로 바꾸면 취등록세는?
자동차 매매 금액 또는 과세 표준액 중 가장 높은 금액의 취득세율을 적용한 취득세의 전체중 지분율 만큼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내 인생 첫차에 대한 로망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금전적 부담에 부딪히게 되는데 자동차보험료 건강보험료 등 조금이라도 금전 부담을 줄여보려고 아이디어를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향후 생각지도 못한 불편함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장점 뿐 아니라 단점도 꼼꼼하게 따져서 생각을 잘하시고 결정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보험료 적게내는 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시간 되셨을까요? 아래 자동차 관련 정보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공동명의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 곳 조건 및 신청방법
👉 2023 수입전기차 차종 추천, 순위 및 가격비교 총정리
👉 경차 타시는 분들께 기름값을 지원합니다. 경차 유류비 지원사업 조건 및 신청방법
👉자동차 운전자라면 무조건 신청해야 하는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